[한국4차산업신문] 동경도는 2030년까지 도내 판매되는 신차 전부를 하이브리드차(HV)나 전기자동차(EV) 등의 전동차로 교체할 방침을 발표했다. 가솔린 엔진만으로 움직이는 신차의 판매는 정부보다도 약 5년 앞당겨 중지, 이산화탄소(CO2)를 줄임. 자동차의 보유대수로 전국 2위인 도의 「탈가솔린차」목표는 자동차 메이커의 개발전략에도 영향을 미친다.
지금까지 도는 2030년까지 신차판매의 50%를 EV 등으로 하는 목표를 설정, 1대당 30만엔의 구입비용을 보조하는 등 조치를 취해 왔다. 세계적으로 탈가솔린차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小池 도지사는 「대도시의 책무다」고 강조했다. 그리고 목표를 엄격히 해서 도내의 가솔린 차의 신차판매를 2030년까지 제로로 하는 생각을 밝혔다.
대상이 되는 가솔린차에는 모터 구동의 기능을 가진 HV는 포함되지 않음. 전동화가 어려운 이륜차는 2035년까지 제로로 함. 도는 조례 개정이 아니라 업계단체 등에 대한 「요청」을 통해 메이커 등 관련기업에 대응을 요구. 벌칙 등은 없지만 사회전체의 탈탄소의 관심 확대로 이어진다.
향후 요구되는 것은 정책실현을 위한 기업의 대응이다.
자동차검사정보등록협회에 의하면 2020년 8월말 시점에서 도의 자동차 보유대수는 440만대로 愛知현에 이어 전국 2위이다. 2019년의 국내신차판매대수(트럭, 버스 제외) 가운데 가솔린 차는 60%강의 278만9천대를 점하고 있어 동경도만으로도 가솔린차는 17만대 정도가 판매되고 있는 것으로 시산된다. 거대한 시장에서 자동차가 전동화로 진척된다면 탈탄소 효과도 크다.
토요타자동차는 「2025년경까지 모든 신차에(HV포함) 전동차의 기능을 설정한다」고 하고 있다. 닛산자동차도 2023년도까지 국내의 전동차비율을 60%로 할 계획. 그렇지만 어떤 자동차메이커 간부가 「2030년까지 가솔린차 제로는 시간을 맞출 수 없다」고 하는 등 현시점에서의 장애도 많다.
특히 전동화의 기술을 거의 갖고 있지 않는 경자동차 메이커는 부담이 크다. 국내 판매 비중 4위의 다이하츠공업의 경우 주력 경자동차는 현재 순가솔린차다. 동사는 「(새로운 회사의) 토요타 지혜를 살려, 우선은 저가격대의 HV 개발을 서두르고 앞으로 EV 개발에도 대응한다」고 하고 있다.
엄격한 규제는 새로운 기술개발을 촉진하는 측면도 있다. 2003년에는 당시 石原太 도지사가 디젤차에 대한 배출가스 규제를 강화했다. 자동차업계는 규제에 강하게 반발했지만, 이스즈 자동차는 신규로 질소산화물(NOx)의 배출 등을 억제하는 엔진을 개발. 日野자동차도 디젤과 전기의 하이브리드 버스를 개량해서 환경부하를 저감시켰다.
2030년의 가솔린차 판매금지는 세계에서는 영국이 추진하고 있음. 미국 캘리포니아주와 중국은 2035년을 목표연도로 정하고 있다. 혼다 관계자는 「어느 정도의 전동화 코스트는 가격으로 전가하지 않을 수 없음. 보조금 등의 정책이 불가피하다」고 언급했다.
[출처 :日速報 https://www.nikkei.com/article/DGXZQOFB084YC0Y0A201C2000000]